[이차주목] 제네시스의 페이스리프트는 한 끗 다르다? (feat. GV70)

새로운 G80, GV70을 보면 알 수 있어요.페이스리프트 된 차량에 ‘풀체인지급 변화’라는 수식어가 붙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말 그대로 페이스리프트지만 파격적인 변주를 줘서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거예요. 주로 국산 브랜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죠.하지만 최근의 제네시스는 일반 국산 브랜드와는 한 끗 다른 페이스리프트를 선보이고 있어요.오늘은 제네시스의 최신 페이스리프트 기조를 소개하며 다른 국산 브랜드와 차이에 대해 살펴볼게요.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 전적이 화려했던 국산차보통 신차 출시 후 후속 모델이 나오기까지는 5년에서 8년 정도 경과돼요. 페이스리프트는 이 기간 동안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 변화를 더한 중간 점검 같은 개념인데요.철판으로 된 부분은 비용이 많이 필요해서, 외관에서는 주로 범퍼, 휠, 헤드램프, 리어램프 등을 변경해요. 실내에서는 디스플레이 크기를 키우거나 편의 사양을 추가하기도 하고요.하지만 현대차 그룹에서는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할 때 경쟁사 대비 많은 부분을 변경하는 편이에요. 대표적인 사례로 ‘더 뉴 그랜저 IG’가 있죠.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전면부를 갈아엎고, 휠베이스까지 늘려 기존 모델과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냈어요. 외부 패널 중 기존 그랜저와 공유하는 부분은 앞문과 A필러 등 극히 일부라고 하죠.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면서 무려 플랫폼을 변경한 사례도 찾아볼 수 있어요. 2006년 출시된 뉴 오피러스나 2012년 출시된 뉴 쏘렌토 R의 경우가 그렇죠.이렇게 적극적으로 페이스리프트를 하는 것은 최신 트렌드와 고객의 요구 사항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하지만 신차를 구입해도 금방 구형이 되어버리면서 기존 고객들은 아쉬움을 느낄 수 있어요.또 디자인을 무리하게 변경해버리면 밸런스가 깨질 수도 있고, 트렌드에 휩쓸려 브랜드 색이 희미해지는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죠. 두눈 크게 뜨셨죠? 2024 G80 페이스리프트위: 기존 G80 / 아래: 2024 G80 페이스리프트하지만 지난 12월 말 출시된 제네시스 G80 페이스리프트는 기존의 국산차들과 달리 앞서 소개한 페이스리프트의 공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요.실내는 일부 변경됐지만, 외관은 달라진 부분을 쉽게 알아채기 어려울 만큼 섬세하게 다듬어 완성도를 높였죠.이를 통해 G80 페이스리프트는 눈에 띄는 변화를 보여주기보다 내실을 다지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벤츠와 BMW 등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도 페이스리프트의 외관 변화는 크지 않은데, 급변하는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중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이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하면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는 신뢰를 쌓기 위한 방식인 거죠.[G80 페이스리프트 이야기, 더 자세히 보기] 2024 GV70 페이스리프트, 그리고... G70?출처 : 뉴욕맘모스올해 출시될 제네시스 GV70의 부분 변경 모델도 이와 비슷한 변화를 예측해 볼 수 있어요.외관에는 MLA 기술이 적용된 헤드램프를 적용하고, 그릴의 패턴을 두 줄로 섬세하게 꾸미며 다른 제네시스 신차들과 통일성을 더할 거예요.기존 GV70의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많기도 했고, G80과 GV80 등 최근 제네시스 신차들의 디자인 변경폭이 크지 않았으니 GV70도 외관 디자인이 많이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실내에는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을 통합한 27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어요.개인적으로 항공기 날개를 테마로 하는 기존 GV70의 실내 디자인이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더라도 현재의 디자인을 많이 수정하지 않았으면 해요.동시에 럭비공을 닮은 스티어링 휠은 3스포크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고, 다이얼 기어 레버와 통합 컨트롤러 역시 크리스탈 디자인이 적용될 것으로 보여요.출처 : 뉴욕맘모스GV70 페이스리프트에는 널찍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면서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적용될 거예요.지문 인증 시스템과 디지털키2, 빌트인캠 2와 강화된 음성인식 등 G80 페이스리프트에 적용된 최신 기능들 역시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점 역시 기대할 수 있고요.이렇게 여러 차종이 동일한 구성을 공유하면 제네시스 중 어떤 차를 타더라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겠죠.파워트레인 역시 기존의 구성을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개인적으로는 2.2리터 디젤 모델이 단종될 가능성도 있어 보여요.출시 시점은 5월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내연기관 모델이 먼저 출시되고 8월에는 GV70 전동화도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어요.올해 상반기 중 BMW X3와 아우디 Q5의 풀체인지가 예정되어 있어 동급 차종들과의 경쟁도 기대되는 부분이에요. 물론 이 차들이 국내에 수입되려면 시간이 조금 걸리겠죠?한편 컴팩트 스포츠 세단 G70의 경우 후속 모델의 출시가 불투명해졌어요.2017년 처음 출시되어 2020년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G70은 슬슬 풀체인지 소식이 들릴 시기가 되었는데요. 아직 테스트카조차 포착되지 않았죠.이미 작년 여름부터 G70 후속 모델(개발명 RN2)의 개발이 중단되었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이는 거의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예요.루머에 따르면 G70 후속은 순수 전기차로 개발 중이었다고 하는데요.배터리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차체 크기를 연장시킬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되면 G80과의 판매 간섭이 예상되어 일단 중단된 것으로 추측된다고 해요.점진적으로 완성도를 높여가는 현재의 방식이 프리미엄 브랜드를 지향하는 제네시스에게는 가장 잘 어울리는 방식인 것 같아요.아직까지 판매량의 대부분은 한국 시장의 몫이지만, 확고한 디자인 테마를 구축하고 완성도 높은 신차들을 꾸준히 출시하는 모습을 보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데요.현재 판매 중인 모델들이 풀체인지될 때는 더욱 매력적인 모습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브랜드가 되기를 기대해 보아요.이미지 출처 : 제조사 홈페이지, 유튜버 '뉴욕맘모스'Copyrights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