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주목] 디자인 밀당의 귀재, BMW의 강렬한 신차들

최근 출시된 BMW 신차 알아보기벌써 2분기가 지나고 있는 2024년 초여름, 짧다면 짧은 6개월 동안 우리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다양한 신차 소식을 접할 수 있었어요.기아가 K4와 EV3를, 혼다는 시빅 페이스리프트, 폭스바겐은 골프 페이스리프트 등을 선보이기도 했어요.그렇다면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우는 어떨까요? 개인적으로 BMW의 신차 소식이 가장 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데요.페이스리프트 모델만 떠올려봐도 2시리즈, 3시리즈, 4시리즈 등이 공개됐죠.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았던 부분은 바로 BMW의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적용된 풀체인지 모델이에요.최근 BMW는 1시리즈와 X3 풀체인지 모델을 함께 공개했어요. 오늘 차차 완전정복에서는 BMW의 신차 릴레이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기아 씨드...? 아니, BMW 1시리즈!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차종은 BMW의 준중형 해치백, 1시리즈예요. BMW 1시리즈는 지난 2004년에 처음 출시된 BMW의 엔트리 모델인데요.그로부터 약 20 동안 두 차례의 풀체인지를 걸쳐 판매됐어요. 그리고 지난 6월 5일 마침내 새로운 1시리즈 신형 모델이 공개됐는데요. 이번 차종은 코드네임 F70으로 불리는 4세대 완전변경 모델이에요.1시리즈 4세대 풀체인지는 이전 세대 대비 좀 더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재탄생된 점이 가장 눈에 띄는데요.디자인 공개와 동시에 국내외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기아의 준중형 해치백이자 현지전략차종인 씨드 와 유사성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죠.1시리즈 풀체인지 외관은 BMW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적용된 점이 두드러지는 특징이에요.기본형 모델을 살펴보면 가장 시선을 끄는 부분이 바로 전면부의 라디에이터 그릴, 즉 BMW 특유의 키드니 그릴이에요.이전까지는 라디에이터 그릴의 패턴이 수평, 혹은 수직으로만 구성됐다면 이번 모델은 그 패턴이 수직선과 대각선이 조합됐기 때문이에요.이러한 패턴은 과거 2021년에 공개한 BMW i 비전 서큘러 콘셉트 등에서 확인해볼 수 있었는데요. 양산형 모델에 도입된 것은 이번 1시리즈 풀체인지가 처음이지 않을까 싶어요.그릴 패턴의 무늬만으로도 기존 BMW와 상당히 다른 느낌을 풍기는 것이 이번 모델의 특징이에요.여기에 헤드램프는 기존보다 더 날카로워졌는데요. 덕분에 기존 모델이 뭔가 뭉툭한 느낌이 있었다면 이번 풀체인지 모델부터는 BMW 특유의 스포티함이 강조되지 않았나 싶어요.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하나 발생하는데요. 변경된 요소를 종합적으로 보니, 기아 씨드와 다소 유사한 부분이 존재한다는 거예요.특히 씨드에 적용된 타이거노즈 그릴과 유사한 라디에이터 그릴의 형상이 가장 주목받는데요. 심지어 헤드램프 디자인까지 유사하게 보이죠.게다가 체급과 차종이 동일하다는 우연까지 겹쳐, 이번 1시리즈 풀체인지가 기아 씨드 신형 모델과 유사하는 의혹이 꽤 많이 제기됐어요.물론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겠지만, 정말 1시리즈 풀체인지와 기아 씨드는 형제차처럼 보이기도 해요.물론 실내를 살펴보면 곧바로 BMW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브랜드의 최신 레이아웃을 그대로 적용했죠.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7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통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함께 BMW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ID9가 탑재된 레이아웃이에요.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스포츠 시트는 재활용한 PET 소재가 적용됐으며 센터 콘솔에 위치한 기어 레버는 버튼 형식으로 바뀐 점 또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1시리즈의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디젤 등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일부 모델의 경우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엔진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에요.우선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차종은 120이에요. 1.5리터 직렬 4기통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7단 DCT가 서로 맞물려 최고출력 172ps, 최대토크 28.5kgf.m의 힘을 발휘해요.전륜구동 방식에 0-100km/h 도달속도는 7.8초, 최고속도는 226km/h예요.고성능 모델인 M135 xDrive는 사륜구동 방식으로 2.0리터 직렬4기통 M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탑재되는데요.최고출력은 304ps, 최대토크는 40.7kgf.m의 고성능 핫해치의 성능을 보여줘요. 단 4.9초 만에 100km/h 도달할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250km/h를 달성했죠.BMW 가솔린 파워트레인을 설명 드리면서 이상한 점을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어딘가 모르게 허전한 느낌을 받은 사람들이 있을 거예요.이는 바로 BMW 가솔린 모델명의 체계가 1시리즈 풀체인지부터 새롭게 변경됐기 때문이에요.원래대로라면 앞서 설명 드린 모델명은 120i, M135i 등 숫자 뒤에 알파벳 i가 붙어야 해요. 하지만 전기차 시대에 돌입하면서 BMW의 전기차 모델에 동일한 알파벳이 사용되면서 가솔린 모델에 i가 사라지게 됐어요. 물론 디젤 모델은 이전과 동일하게 숫자 뒤에 알파벳 d가 그대로 들어가고요.한편 BMW 1시리즈 풀체인지는 올해 3분기 중 유럽시장을 필두로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하는데요. 한국시장에서 1시리즈를 만나보려면 내년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봐요.디자인 대반전 1시리즈의 중고 모델은? > 이번에는 대각선 콧구멍이다! BMW X3다음으로 소개할 차종은 BMW X3 풀체인지예요. 1시리즈 풀체인지 출시 후 불과 2주 만에 공개된 BMW의 또다른 신차죠.X3는 BMW의 중형 SAV로, 준대형 SAV X5에 이어 두 번째로 출시된 BMW의 두 번째 SUV예요. 참고로 SAV는 Sports Activity Vehicle의 약어로 BMW가 자사의 SUV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용어예요.이번에 공개된 모델은 4세대 풀체인지로 기존 3세대 모델 대비 더 날렵한 차체에 스포티한 모습이 강조됐다고 말할 수 있어요.1시리즈 풀체인지와 마찬가지로 일반 모델을 기준으로 수직선과 대각선 무늬가 조합된 거대한 크기의 라디에이터 그릴이 탑재됐으며 옵션으로 그릴 테두리가 빛나는 BMW 아이코닉 글로우를 추가할 수 있어요.헤드램프의 형상 또한 이전 세대와 비교해서 좀 더 공격적인 스타일로 탈바꿈됐는데요. 전체적인 전면부의 모습이 무언가 화난 모습으로 소비자들의 반응은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생각돼요.측면부는 휠 아치와 도어 사이의 경계가 확실하게 구분되도록 윤곽이 잡혀 있어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게다가 X3 풀체인지의 제원을 살펴보면 휠베이스는 이전과 동일하나 전장은 길어지고, 전폭은 넓어졌음에도 전고가 1,660mm로 3세대 대비 25mm 정도 낮아져 차체가 스포티한 주행에 더 알맞게 비율이 변경됐어요.실내의 경우 앞서 설명 드린 1시리즈 풀체인지가 최근 판매되는 BMW의 디자인 언어가 계승됐다면 3시리즈 풀체인지는 완전히 새롭게 탈바꿈됐어요.최신 모델과 동일하게 디지털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가 통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점을 빼면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운전자와 1열 동승자를 감싸듯이 대시보드에서 도어까지 하나로 이어지듯이 패널을 구성했으며 여기에 BMW 인터렉션 바를 곳곳에 포인트로 삽입하여 실내를 강조했죠.아무래도 외관보다 실내가 더 급진적으로 변경됐다는 느낌이 있는데요. 실제 오너들의 평가가 궁금해지네요.X3 풀체인지의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디젤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총 세 가지로 구성됐어요.내연기관 모델은 모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접목됐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배터리의 용량을 높이는 등 효율이 향상돼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대폭 증가한 점을 주요 특징으로 둘 수 있어요.아울러 1시리즈 풀체인지와 마찬가지로 가솔린 모델명에 알파벳 i가 완전히 사라졌어요.먼저 가솔린 기본 모델인 X3 20 xDrive는 2.0리터 직렬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최고출력 210ps, 최대토크 33.6kgf.m의 힘을 발휘해요.고성능 가솔린 모델인 X3 M50 xDrive의 경우 배기량을 높여 3.0리터 직렬6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올라가 최고출력은 403ps, 최대토크는 59.1kgf.m예요.강력한 힘 덕분에 공차중량 2톤에 육박하는 육중한 무게에도 4.6초 만에 시속 100km를 주파한다고 하는군요.다음으로 설명드릴 모델은 X3 30e xDrive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에요. 기존 배터리 용량 12.0kWh를 19.7kWh까지 끌어올린 점이 특징이죠.덕분에 1회 충전주행거리가 유럽 WLTP 기준 최대 90km라고 해요. 이 정도면 출퇴근 용도로 충분한 주행거리가 아닐까 해요.참고로 이전 세대의 국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34km로 인증받았는데요. 배터리 용량이 거의 2배에 육박하는 만큼 신형 모델의 국내 인증거리가 70km에 육박하지 않을까 기대가 돼요.참고로 엔진과 전기모터의 합산출력은 303ps, 합산토크는 45.8kgf.m라고 해요.한편 X3 풀체인지는 국내에서 1시리즈보다 먼저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국내 자동차 전문 매체 등의 보도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올해 중 X3 풀체인지 출시를 검토 중이라고 해요.올해 만나볼 수 있는 X3의 이전 모델 보러가기 > 극찬받았던 스카이탑은 한정 생산도 한다는데..반면 아직 출시되지는 않았으나 양산 소식으로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은 BMW의 콘셉트카도 있어요. 바로 지난 5월 공개된 스카이탑 콘셉트예요. 2도어 타르가 스타일로 제작된 모델로 BMW 508 및 Z8 로드스터에서 영감 받은 디자인이 강조됐다고 해요.특히 전면부가 돌출된 샤크노즈와 가느다란 리어램프는 확실히 이번 콘셉트카가 Z8의 모습을 그대로 계승한 것처럼 느껴져요.스카이탑 콘셉트는 8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됐는데요. 실내를 보면 거의 8시리즈를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외관에 비하여 실내는 8시리즈를 그대로 닮아 있어요.파워트레인 또한 M8 컴페티션에 탑재됐던 4.4리터 V8 M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탑재됐어요. 이 콘셉트가 주목받는 점은 추후 소량 한정 생산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글로벌 자동차 전문 매체 등에 보도에 따르면 BMW 관계자가 이 콘셉트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이라면 20~25대 정도 양산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해요.만약 스카이탑 콘셉트의 양산이 정말로 현실화된다면 현재 판매 중인 BMW 모델 중에서도 최고가를 기록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지금까지 최근 출시된 BMW의 완전 신차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살펴봤어요.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적용된 BMW의 새로운 모습은 사람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이는데요.1시리즈 그리고 X3를 필두로 새롭게 탄생될 BMW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후대에 어떻게 평가될지 궁금해지네요.이미지 출처 : BMW 미디어, 기아 미디어 홈페이지 등Copyrights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